이 글은 도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안동수 저)를 읽고 개인적인 메모 목적으로로 정리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월 100만 원의 애드센스 수익
= 최소 3~5억 원짜리 부동산 임대수익
설치형 블로그(=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게재 가능
일반형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게재 불가능
콘텐츠 생산자!
- 콘텐츠도 하나의 상품.
콘텐츠 속 정보를 제공하는 대가로 광고수익을 얻는다.
이제는 개인이 미디어처럼 콘텐츠를 생산하고 정당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기본 개념
세계 최고의 검색포털인 구글의 매출 중 98%가 '광고'이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 구조
- 기업이나 개인이 구글 애드워즈(Adwords) 시스템으로 광고 입찰,
블로거들은 구글 애드센스(Adsense)로 광고코드를 가져옴
- 이때 광고주들이 입찰하는 대상은 '검색 키워드'. 이것이 바로 '광고 클릭당 가격', 즉 광고수익 단가.
- 광고수익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공략해서 고수익을 올리는 것이 좋다.
(인기 없으면 클릭당 20원, 인기 높으면 6만 원)
구글 애드센스 광고 노출 로직
- 애드센스는 방문자의 인터넷 검색패턴과 블로그 포스팅의 문맥을 활용해 광고 노출
- 경쟁입찰 방식에 의해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광고주의 광고를 게시함
- 만약 인터넷 검색기록이 전혀 없는 방문자라면, 전체 광고 카테고리에서 광고수익 단가(입찰가)가 높은 광고를 랜덤으로 노출시킨다.
외화입출금통장 개설
- SC제일은행: 300달러 미만이면 수수료 부과 X (※현재도 그런지 확인 필요)
- 일반 국내 시중은행: 100달러 이상 송금받으면 약 1만 원 수수료
애드센스 광고 형태
1. 디스플레이 광고
- 사각형 모양의 이미지 형태의 광고
- 보편적임
2. 링크 광고 (2020년 12월부로 지원 중단)
- 목차 식으로 구성된 텍스트 형태의 광고
-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광고수익 올리는 데 있어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
스마트 프라이싱(Smart Pricing)
- 구글 애드센스 정책으로 이에 위반되는 행위를 하면 광고 클릭당 0.1~10달러 수익 받던 게 0.01달러 이하로 내려감
- 위반 사유: 무효클릭 및 부정클릭, 체류시간 부족
애드센스 & 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스킨이 좋다!
-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합니다'로 설정한다. (정말?..)
※ 반응형 스킨을 쓰는 경우,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지는.. 음..
1. 모바일웹 자동 연결 사용
tistory.com/m/123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모바일버전 기본 스킨 적용되는 듯
애드센스 상단 광고 노출되는 듯
2. 모바일웹 자동 연결 해제
tistory.com/123
자신이 설정한 스킨의 모바일버전이 적용됨
애드센스 상단 광고 노출 안 됐음
사이드바 광고 넣는 게 좋다
꼼수를 활용한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 방법
1. <h> 태그 활용
- 포스팅 하나당 단 1개의 <h1> 태그만 사용해야 한다. 2개 이상 사용시 어뷰징으로 인식
- <h2> 태그 이상은 2개 이상 사용해도 무방
2. 확장 키워드 만들기
- 메인: 파인애플식초 효능
2번째: 파인애플식초 다이어트 방법
3번째: 파인애플식초 만드는 방법
4~7번째: 파인애플식초 부작용 / 복용법 / 먹는 방법 / 만들기
- 여러 개의 블로그에 확장 키워드 각각 포스팅하기 (세부 키워드 다르므로 중복 염려 없음)
3. 글 내용과 애드센스 광고를 매칭시키는 방법
- 섹션 타기팅(Section Targeting): 블로거가 인위적으로 애드센스 광고 적용범위를 제한시켜주는 방법
- 포스팅에 애드센스 광고와 매칭시키고자 하는 텍스트(글) 위, 아래로 아래 코드를 넣는다
<!-- google_ad_section_start -->
[매칭시키고자 하는 텍스트(영역)]
<!-- google_ad_section_end -->
4. 포스팅의 특정 부분(내용)을 애드센스 광고 적용범위에서 제외하는 방법
- 해당하는 내용의 앞뒤에 아래 코드를 넣는다
<!-- google_ad_section_start(weight=ignore) -->
[제외하고자 하는 텍스트(영역)]
<!-- google_ad_section_end -->
'블로그 설정 > 블로그 설명' 중요함!
- 검색포털에서 이 블로그 설명 내용을 기준으로 블로그의 성격을 구분함.
-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매칭되는 내용으로 적을 것
티스토리 포스팅 수 제한
- 기존 블로거: 한 계정당 하루 최대 30개
- 2018년 10월 22일 이후 가입자: 한 계정당 하루 최대 15개
카카오애드핏: 카카오광고시스템
블로그 포스팅 꿀팁
네이버 검색영역 먼저 확인하기
- 네이버 등 검색포털에서는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영역을 상위 노출시킨다.
- 블로그 영역이 1~3번째 영역에 위치한다면 좋은 키워드
ex
'아보카도 손질법' 검색 > 블로그가 최상단에 뜸
'김영란법' 검색 > 지식백과가 최상단에 뜸
애드센스와 포스팅 맥락을 매칭시키기
- 애드센스 공식 사이트 > 브랜드 안전성 > 콘텐츠 > 광고 심사 센터
- 원치 않는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
해외 사이트의 글을 번역/각색
- 국내 글 아니므로 내용 중복으로 인한 저품질 걱정 없음
- 재구성하여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글이므로 저작권 위반 걱정 없음
- 단, 원문과 85% 이상 동일하게 베끼면 안 됨
저작권 걱정 없는 사진 첨부
- 구글에서 영어로 검색 > 구글 검색 '도구' 설정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상위노출에 기여하는 요소
1. 콘텐츠의 양
- 최소 1000자, 사진 3장 이상, 키워드 5~15개
2. 체류시간
- 네이버, 다음은 체류시간 긴 블로그를 상위노출시켜줌
- 애드센스도 체류시간 길수록 입찰가 높은 광고가 올라감 (체류시간 최소 20초 이상. 1분 이상을 목표로!)
3. 블로그 전체 글 수
- 블로그 트래픽 조사기관의 조사 결과, 포스팅 개수가 400개 넘어가면 방문자 트래픽 급상승
블로그 저품질에 빠질 가능성 있는 경우
1. 실시간 검색어 / 핫이슈로 포스팅하는 경우
-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 상위 순위에 있는 키워드로 포스팅하면 어뷰징 처리함
블로그 키워드
키워드 선정시 띄어쓰기
- '윈도우 설치하는 법' vs '윈도우 설치하는법' vs '윈도우설치하는법'
- 네이버에 검색해보기. 자동완성 검색어 참고하기
구글 애드워즈로 키워드 찾기
- 광고주가 사용하는 공간인 구글 애드워즈 활용
- 애드워즈에 등록되는 광고는 광고주들의 입찰에 의해 결정됨. 입찰가를 낮게 부른 광고주의 광고는 노출되지 않음
- 경쟁 치열한 키워드는 광고 입찰가가 높음. 이런 키워드가 애드센스 수익금도 높음
- 구글 애드워즈 로그인 >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 키워드 입력
키워드를 표로 정리하기
키워드 | 네이버 블로그영역 순위 | PC 검색수 | 모바일 검색수 | 전체 블로그수 | 애드워즈 입찰가 |
~하는 법 | 1 | 7380 | 16700 | 44615 | 526 |
유튜브 YouTube
유튜브 알고리즘의 기본 흐름
- 단계 1) 유튜브가 영상 A를 10명에게 보여줌 > 그중 9명이 처음부터 끝까지 이탈 없이 봄: 시청률 90%
단계 2) 유튜브가 영상 A를 100명에게 보여줌 > 그중 80명이 처음부터 끝까지 이탈 없이 봄: 시청률 80%
단계 3) 유튜브가 영상 A를 1000명에게 보여줌 > 그중 300명이 이탈 없이 봄: 시청률 30%
단계 4) 시청률 하락으로 영상 A의 노출은 서서히 마무리됨
=> 이게 유튜브 알고리즘의 전부!
- 유튜브 추천영상으로 뜨지 않는다면, 인위적인 공유방식(url 공유, 커뮤니티 내 공유) 활용하는 것도 방법
- 전 세계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상을 만드려면 자막 없이도 이해할 수 있는 영상
유튜브 애드센스 조건
- 구독자수 1,000명 이상, 12개월 동안 시청시간 4,000 hour
유튜브 SEO
- 영상 시청시간 늘리기
- 제목, 내용, 태그에 사람들이 관심 있을 만한 키워드 넣기
유튜브 구독자수 늘리는 5가지 법칙
1. 모든 과정을 간단하게 하라
- 채널 운영에 들어가는 모든 부담을 줄인다. 영상 하나 올리는 데 너무 공들이지 말 것.
- ex. 'How Ridiculous' 채널은 심플하면서 차별화된 콘셉트
-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콘텐츠인가?'
2. 썸네일은 궁금하게 혹은 거대하게/어마어마하게 보이게 만들어라
- ex. '허팝(Heopop)' 채널은 인기 없는 채널이었는데, 수영장에 젤리를 가득 채운 썸네일이나 초거대 슬라임 썸네일 등으로 공략했음
- 썸네일은 정직하지 않아도 됨. 과장되게 만들어도 문제되지 않음. (일명 어그로)
3. 사람들의 관심사를 집중공략하라
- 내 관심사 X, 사람들의 관심사 O
- 키워드 트렌드, 검색순위 확인 사이트
1) 네이버 광고시스템, 키워드도구
2) 유튜브 실시간 인기 급상승 동영상 확인
3) keywordtool.io/youtube: 유튜브, 전 세계 키워드 확인 (일부 유료)
4) 구글 트렌드: 전세계 트렌드 확인
4. 쾌감반응을 불러일으켜라
- 듣는 쾌감, 먹는 쾌감, 촉감점 쾌감, 보는 쾌감
5. 킬러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생산하라
- 유명 유튜버들 참고하기 (초반에는 인기가 없었다가 킬러 콘텐츠로 뜬 경우)
추가 공략법
1. 업로드 주기와 예고편 영상
- 단, 예고편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경우에만
2. 유튜브 광고 집행
-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내가 만든 영상에 대해 유튜브 광고를 의뢰하기
- 광고에 의해 영상이 노출되더라도 시청시간이 확보되면 알고리즘 점수 향상에 도움
- 구글 애드워즈 > 캠페인 > 새 캠페인 >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 동영상 >
3. 공유와 댓글 활용
- 커뮤니티, 블로그, 소셜미디어에 내 영상 공유
- 같은 주제의 유튜버 채널에 댓글 달기
4. 다른 유튜버와 합동방송
- 비슷한 주제의 유명 유튜버에게 다이렉트 메일, 쪽지 보내면서 합방 장점 어필
유튜브 채널 분석용 프로그램 추천
크롬 플러그인: Tags for Youtube (태그 등 채널 분석)
사이트: TubeBuddy, vidIQ (유료결제 유도하니 조심)
유튜브 구독자 수는 빈익빈 부익부
처음에는 채널 콘셉트 뚜렷하게 잡지 않아도 됨.
댓글 피드백 보면서 콘텐츠 수정해나가기.
조회수 터지는 영상 생기면 그걸 메인 콘셉으로 잡으면 됨.
유튜브는 구글이 운영하는 검색엔진이다
∴ 유튜브 키워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조사한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 도구 > 키워드 플래너 > 새 키워드 찾기 > ex. '먹방' 입력
맞구독은 좋지 않고 실질 구독자가 중요
해외에서 잘 먹히는 방법
- 먹방의 경우 태그로 'Eating Show', 'social eating', 'Mukbang; '吃播'
유튜브 키즈채널은 광고수익이 높다
- 모바일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아이들이 광고를 많이 클릭하기 때문
심리적인 '틈'을 자극한다
- 실수하는 모습, 인간적인 틈
음악
- 세계적으로 유명한 노래 커버 (자작곡, 국내곡으로는 전세계 구독자를 모을 순 없음)
이슈
- 채널 '이슈왕'
- 포털 논란거리 이슈를 정리하고 주관적 관점을 결론으로 내세우는 단순한 포맷
ex. '걸그룹 OO 논란 정리' 'OOO 매니저 그만두는 이유' '영화 어벤져스 규제 논란'
뷰티
- 썸네일이 전부다
게임
- 채널 'Jacksepticeye': 게임을 잘하는 유튜버는 아님. 매일 게임에서 지고 분노하지만 그의 반응이 재밌어서 인기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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