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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돈 버는 방법 정석 (블로그 책 추천 리뷰 후기)

Curio-city 2023. 8. 16.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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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YES24

 

 

 

최근 블로그를 이용해서 돈 버는 방법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었습니다.

 

그중에서 유길용 작가님의 책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은 블로그 수익내는 법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많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용법,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 등 제가 궁금했던 부분들이 자세하게 나와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이라면 친절한 효자손 님의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슈성 글로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을 알려주는 다른 블로그 책들보다 블로그 운영의 정석을 알려주는 듯한 책이었습니다.

 

 

 


 

 

 

아래는 책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기억해두고 싶은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친절한 효자손

 

친절한 효자손은 2015년도 4월부터 시작

 

2015년 방문자수 추이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0 900 37,000 90,000 92,000 101,000 83,000 141,000 208,000 248,000 269,000

 

 

하루 1~2개, 요즘엔 많이 써도 3~4개

(초기 1년에는 많이 썼었음. 하루 최대 7개)

예약포스팅은 늘 최소 10일치 이상 쌓아 둠

(cf. 자정 00:00 예약글 올려놓은 거는 노출 안 될 수 있음)

 

티스토리나 애드센스 관련 책의 저자들은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밝히지 않음. 근데 친절한효자손은 밝힘.

 

(친절한효자손은 하루에 1~2개 올리고, 초기 1년에는 많이 썼었음. 최대 7개. 요즘엔 많이 써도 3~4개)

 

 

 

 

티스토리 설정 관련

 

스킨

1. 티스토리 무료스킨

- 꾸준히 업데이트 되지만, 업데이트 주기가 빠르지 않음

2. 개인 개발 무료스킨

- 개발자의 능력, 여건에 따라 업데이트나 오류 개선이 이루어짐

3. 개인 개발 유료스킨

- 티스토리 오류나 업데이트에 즉각 대응하는 편

- 유료스킨을 사용해야 애드센스 수익을 높일 수 있거나 노출이 잘 된다는 말이 있는데, 근거 없음

 

 

 

설정 및 관리

하나의 티스토리 계정으로 블로그 개설 최대 10번 가능, 최대 5개 동시 운영 가능

 

 

자신의 자산과도 같은 글들을 누군가가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영리를 취하는 것이 싫으면 블로그관리 > 콘텐츠 > 설정 > 상업적 이용 '비허용', 콘텐츠변경 '비허용'으로 설정

 

 

블로그관리 > 댓글, 방명록 > 설정 > 스팸 필터 관리

: 스팸 댓글이나 방명록 작성하는 유저 추가

 

 

모바일웹 자동 연결: 일반형 스킨 사용할 때는 '사용합니다'로, 반응형 스킨 사용할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숫자'로 설정할 것

∵ 컴퓨터 운영체제 환경이 영어가 기본이므로 한글로 설정하면 오류가 생길 확률 높음

 

 

RSS: 전체공개

 

 

팀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를 최대 100명이 동시에 관리

 

 

스킨편집 > 커버

- 과거에는 '티에디션'이었는데, 반응형 스킨이 활성화되면서 커버로 바뀜

- 메인 화면을 꾸밀 수 있음. 인기글만 출력되게 / 카테고리별로 출력되게 / 에디터가 직접 선별한 추천글만 출력되게 등 다양하게 연출 가능

- 반응형이라서 여러 기기에서 예쁘게 보임

- 애드센스 게시 가능

 

 

플러그인 추천

- youtube 동영상 첨부

-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 SNS 글보내기 (방문자가 포스팅을 페이스북/카카오톡/트위터 계정으로 퍼갈 수 있는 기능)

- 블로그 아이콘 표시

- 카테고리 글 더 보기

- 방문자 통계 그래프

- 배너 출력 (사이드바에 사용자가 만든 배너를 넣을 수 있음. 특정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위젯 등록 가능)

  ex. 네이버 이웃 위젯을 티스토리에 설치할 수 있음. 내 블로그 구독자수 알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

- 저작권자 표시

-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면 필수)

 

 

링크를 걸 땐 새 창으로 띄워지게 할 것. 그래야 방문자의 티스토리 이탈을 막을 수 있음

 

 

 

 

애드센스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광고 플랫폼: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애드핏, 데이블, 텐핑

[참고]
1. 텐핑

- 바로 설치 가능
- 애드센스보다 수익은 떨어지는 듯
2. 데이블
- 어느 정도 글이 있어야지 설치 가능
- 애드센스보다 승인 빨리 받을 수 있음
- 새로운 상단 광고 스타일 생겨서 수익 올라갈 것으로 예상
- CPM 수익 있음

 

 

 

 

블로그관리 > 수익 > 애드센스 관리 > 광고 설정

- 여기서는 어디까지나 반응형 광고와 같은 기본 광고에 대한 설정만 다룸. 다양한 광고를 게시하려면 수동으로 생성한 후 광고 코드를 설정해야함.

 

 

본문 중간 광고

- 글쓰기 에디터에서 수동으로 입력해야한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삽입해야 함.

글 쓰기 > ··· 더보기 > 광고
- 본문 속 원하는 위치에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

- 추천하지는 않음 (∵ 콘텐츠 방해해서 가독성 떨어짐, 자동광고가 본문 중간광고를 충분히 커버(본문이 길면 애드센스가 사용자가 많이 머물렀던 위치를 집계해서 자동광고를 삽입함))

 

 

추천하는 애드센스 광고 위치

- 전체 자동 광고, 본문 상단, 본문 하단, 사이드바

 

 

 

단축키

글 쓰기 > ··· 더보기 > 단축키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

Q: 관리자 홈 ↔ 블로그 전환
A: 이전 글
S: 다음 글

 

글쓰기 모드

Ctrl + K 링크
Ctrl + Alt + J 취소선
Ctrl + Alt + [ 글자색
Ctrl + Alt + ] 배경색
Ctrl + Alt + T 서체 변경
Ctrl + Alt + 1 제목 변경
Ctrl + Alt + 2 본문 변경
Ctrl + Alt + 3 인용 변경
Ctrl + Alt + 4 목록 변경
Ctrl + Alt + 5 정렬
Ctrl + Alt + , 코드블럭
Ctrl + Alt + . 특수문자
Ctrl + Alt + E 이모티콘
Ctrl + / 단축키 정보
Ctrl + S 임시저장
Ctrl + Y 다시실행
Alt + Shift + 1 <h1>
Alt + Shift + 2 <h2>(제목1)
Alt + Shift + 3 <h3>(제목2)
Alt + Shift + 4 <h4>(제목3)
Alt + Shift + 5 <h5>
Alt + Shift + 6 <h6>
Alt + Shift + 7 <p>
Alt + Shift + 8 <div>
Alt + Shift + 9 <address>

 

 

 

 

 

블로그 운영 관련 사이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리포트 > 콘텐츠확산

- 콘텐츠를 링크한 타 사이트의 웹 페이지 수, 도메인 확인

- 블로그 방문자들이 자신의 sns 계정으로 퍼가거나, 링크를 했을 경우 집계됨

 

RSS

- 새로운 소식을 받아본다는 의미, 즉 '배급'이라고 할 수 있음

- RSS 제출 = 티스토리의 글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배급한다는 의미

 

사이트맵 제출

- RSS만 제출해놔도 수집에는 문제가 없음. 사이트맵까지 등록하면 네이버 수집 로봇이 더 빠르게 수집할 수 있음.

- 놀이공원 입구에 있는 안내도가 사이트맵이라고 생각하면 됨

 

신디케이션 핑 제출

- 블로그보다 일반 웹사이트에서 많이 사용되는 개념

- 티스토리 블로그는 신디케이션 등록할 필요 없음.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 신규 방문자 + 재방문자

페이지뷰 수 = 한 명의 방문자가 몇 페이지를 봤는지, 혹은 몇 번 재접속을 했는지

 

 

세션: 들어왔다가 나갈 때 1이 증가

(cf. 방문 카운터: 방문한 순간 1 증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세션의 조건

- 첫 페이지 방문 이후 아무것도 하지 않을 시, 30분 이후 세션 종료

  혹은 이것저것 다 하고 블로그를 나가면 세션 종료

- 0시가 되면 세션 종료. 그리고 새로운 세션 시작

- 다른 콘텐츠를 볼 때 새로운 세션 시작

 

사용자당 세션 수 = 페이지뷰 수 / 세션 = 방문자가 평균 몇 페이지를 소비하고 이탈하는지

 

 

 

 

 

 

구글 애드센스

 

cf. 네이티브 광고
- 2017년 말부터
- 광고라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광고
- 블로그 스킨마다 느낌이 달라짐

 

애드센스 광고 종류

(친절한효자손은 1, 3번을 주로 사용)

1.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 가장 일반적임

- 일반형과 반응형으로 구분

  ┌ 반응형 스킨이면 반응형 광고 사용

  └ 일반형 광고는 pc와 모바일 등 디바이스에 맞게 나누어 설치 (번거로움)

2. 링크 광고 (지원 종료)

3. 멀티플렉스 (네이티브) (구 '일치하는 콘텐츠')

- 보통 글 마지막에 넣음

4. 인피드 광고 (네이티브)

- 티스토리에서는 주로 메인 화면의 글 목록 사이에 넣는 광고

- 적용시킬 수 있는 스킨 많이 없음

5.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 (네이티브)

- 일반 블로그에서 활용하기 불편

- 이름처럼 자동으로 알아서 들어가는 광고는 아니고 코드를 본문 중간에 수동으로 넣어줘야 함.

  자동이라는 말은 네이티브 광고를 자동으로 띄워 준다는 것을 의미.

6. 자동 광고 / 앵커 광고 / 모바일 전면 광고

 1) 자동광고

  - 방문자들이 페이지의 어느 위치에서 많이 머물렀는지 등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광고 배치

  - 활성화 해두는 게 좋음

 2) 앵커광고

  -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 화면 전체에 광고 출력

  - 모바일 전용

 3) 모바일 전면 광고

  - 사이트 최상 or 최하단에 슬라이드되면서 나타나는 고정형 광고

  - 모바일 전용

  - 스크롤 해도 광고는 떠 있음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광고 만들기

2021년부터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애드센스 광고 설정할 수 있음
그래도 수동으로 광고 생성하는 게 좀 더 꼼꼼하게 할 수 있음

-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 활성화하기

- 광고 > 광고단위기준 > 디스플레이광고

  : 광고단위이름 자유롭게 설정 → 레이아웃(사각,수평,수직형) 설정 → 광고크기는 반응형 → 만들기 → 코드복사 

  : 이 코드를 계속 복붙해서 여러 곳에 사용해도 됨. but, 같은 광고단위를 여러 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게 좋음. 광고 위치별로 통계 확인 가능. 슬롯번호로 확인 가능!

 

[애드센스 클라이언트, 슬롯번호]

1. 클라이언트(Client)
- data-ad-client
- 주민번호 같은 것. 광고 여러 개를 만들어도 바뀌지 않음

2. 슬롯(Slot)
- data-ad-slot
- 차 번호 같은 것. 겹치지 않음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넣는 법

1. 블로그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 블로그관리 > 플러그인 > 배너출력 적용  꾸미기 > 사이드바 > 'HTML 배너출력' 모듈을 사이드바에 추가하기 → 'HTML 배너출력' 창 뜨면 이름에 ex. '사이드바 애드센스' 적고, 애드센스 코드 복붙

 

2. 본문 중간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 블로그관리 > 수익 > 애드센스관리 > 본문중간(에디터) 활성화 → 글쓰기 > 더보기 > 광고 > 확인

- 커서가 있는 곳에 애드센스 광고 들어감

 

3. 자동광고 넣기

방법1. 티스토리 블로그관리 > 수익 > 애드센스관리 > 전체 자동광고 활성화

방법2. 애드센스 홈페이지 > 광고 > 개요 > 사이트 기준 > 수정(펜 모양) > 자동광고 활성화

cf. 방법1과 방법2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자동광고가 2배로 뜨거나 수익이 2배 되는 건 아님. 상관 없는 듯

 

 

 

 

용어

1. CPC (Cost Per Click)

- 광고 클릭시 수익 발생

- 광고주가 정해둔 클릭 수당을 받는다

- 단가: 10원~10,000원

- 티스토리에 적합

- ex.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카카오 애드핏

2. CPM (Cost Per Millenium)

- 하나의 글에 게시된 애드센스 뷰 수(노출수)가 1000회 넘길 때, 광고주가 정한 수익을 받는다.

- 방문자만 늘면 CPM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방문자수 늘리는 데에 혈안이 되어있음

- 단가: 낮음

- 인터넷 언론사, 대형 커뮤니티 운영자에 적합

3. CPA (Cost Per Action)

- 광고주가 정한 특정 행위를 완료했을 때 수익 발생

- 단가: 500원~100,000원

- CPA 일어날 가능성 적고, 카테고리도 한정적임 (ex. 오픈마켓에서 5천 원 할인 쿠폰 다운받기 위해 보험 상담예약)

- ex. 쿠팡 파트너스

4. CPS (Cost Per Sale)

-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구매했을 때

- 수익이 큼

5. CPE (Cost Per Engagement)

- 확장형 광고

- ex. 게임할 때 무료 아이템 얻으려고 동영상 광고를 끝까지 시청

 

 

 

(???) 구글 애드센스 계정 A와 B의 관계에 대하여

한 사람이 만들 수 있는 구글 계정 수는 많다. 같은 사람의 계정(이름과 전화번호가 같은 계정) A와 B로 둘 다 애드센스 가입 안 됨. 단, 이름과 전화번호가 다른 구글 계정이라면 같은 블로그 주소로? 각각 애드센스 승인 받을 수 있음. ex. 가족 명의 계정과 내 계정

 

 

 

애드센스 광고는 삭제가 안 된다.

사용하지 않는 건 보관함에 보관해놓으면 됨.

광고 코드 생성 후 사용하지 않으면 일정시간 이후에 자동 파기됨.

 

 

 

 

 

블로그로 돈 버는 법 / 키워드 요령

 

티스토리 하루 방문자 20,000명이면 한 달 애드센스 1,000 달러 이상

 

 

블로그로 크몽에서 수익 내기

- 친절한효자손은 크몽에서 개인블로그 배너 광고 or 포스팅 해주는 일 함

- '하루방문자 평균 15,000명 이상! 개인블로그에 배너광고 해 드립니다' (30,000원~)

  '사실적이고 완성도 높은 블로그 포스팅을 해 드립니다' (10,000원~)

 

 

블로그 콘텐츠 정하기

1. 강좌 콘텐츠

- 유행을 타지 않음

- 고정 방문자 생김

- 처음엔 미미할지라도 나중엔 훌륭해질 수도

 

 

제목 짓기

(△) 윈도우10에서 원드라이브 삭제하는 방법 (△)

(○) 윈도우10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 (○)

 

 

검색엔진은 키워드 나열된 제목은 안 좋아함

 

 

구글 키워드 플래너

 

 

글 문체는 완성형으로.

- 채팅문체 사용 x

 

 

하루 한 개 포스팅이 블로그 지수를 올리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네이버 블로그 관련

 

체험단

같은 체험에 대한 글이 하루에도 여러 개 올라와서 경쟁이 심하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 네이버 광고 노출 알고리즘이 구글보다 떨어져서 광고주들이 선호하지 않기 때문. 광고주가 몰리지 않으니 콘텐츠와 무관한 광고를 노출

 

 

네이버 C랭크

하나의 주제를 확실히 가지고 있는 블로그를 해당 카테고리에 먼저 상위노출 시켜주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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