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퍼블리싱의 책 『된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저자 황윤정)을 본 후 정리하여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이 책은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사업 홍보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 서비스를 홍보하는 사장님이나,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려는 자영업자 등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블로그 관련 도서로 인기가 있는 책이니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하네요.
RSS
- rich site summary
- 온라인 뉴스나 블로그 웹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정보 표현 방식
- rss을 신청하면 해당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여러 웹 사이트의 소식을 한꺼번에 모아 볼 수 있다
- ex. 페이스북에서 친구들이 '좋아요'를 누른 글이 내 뉴스피드에 뜨는 것
CCL
- creative commons license
- 특정 조건에 따라 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 표시
- 저작권 표시 4가지: 저작자, 비영리, 변경 금지, 동일 조건 변경 허락
-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쓸 때는 CCL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함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아래는 책 『된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에 나온 블로그 꿀팁 모음입니다.
이 글의 출처는 도서 『된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에 있습니다.
블로그 키워드
'서교동 맛집'과 '서교동맛집'은 띄어쓰기만 다를 뿐이지만 다른 키워드(검색어)로 분류되며, 광고비 또한 각각 지불해야 한다.
키워드를 잘 공략한 제목 예시: '30대 남성 패셔니스타가 꼭 사야 할 남자 경량 패딩'
블로그의 핵심 키워드를 정한다.
1. 광범위한 '카센터'보다는 '수원 카센터, 자동차 수리, 자동차 고장, 현대 AS센터, 블루핸즈 대리점, 흠집 도장, 타이어 교체'가 더 낫다.
2. 이미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그가 많을 테니 좀 더 세분화된 2차 키워드를 공략한다.
3. 키워드는 분기별로 새롭게 선정한다. 점차 새로운 키워드를 늘리며 블로그 유입 키워드를 늘린다.
키워드 찾는 방법
1. 네이버 자동완성검색어 활용
2. 네이버 연관검색어 활용
3.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서비스 활용
4.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 활용
- 검색어트렌드
- 쇼핑인사이트
5. 네이버 뷰(VIEW) 검색에서 태그 참고
(왜 태그가 안 뜨지.. 그냥 상위 글들의 태그 참고, 앱에서는 뜨나?)
6. 인플루언서 검색 결과
키워드 활용 방법
1. 하나의 키워드를 반복 사용 (X) 비슷한 의미를 가진 여러 키워드를 함께 사용 (O)
[ex1] 키워드: 감기
목감기, 목이 아플 때, 코감기, 코가 막힐 때, 기침감기, 기침이 심할 때, 열감기, 열이 날 때
감기약, 감기 자가치료법
[ex2] 키워드: 유아 영어 교육
(X) 나 혼자 산다 / 야나두, 시원스쿨(성인 영어) (X)
(O) 영어 유치원, 엄마표 영어 교육, 영어 그림책, 영어 동요 (O)
2. 제목 앞쪽(맨 앞)에 핵심 키워드 넣기
[ex1] '상상 그 이상의 재미가 있다! 이번 주말엔 전통시장으로! (X)
'전통시장에서 주말 보내기 어때? 상상 그 이상의 재미까지! (O)
'전통시장, 전통시장 영업일, 구례 전통시장' 등 구체적인 키워드가 들어가게
[ex2] 책 『해서열전』을 홍보하고 싶을 때
책 제목을 정확히 알고 검색하는 사람은 드묾
'해양소설, 바다 관련 책, 바다 이야기, 바다 소재 책' 등 구체적인 키워드가 들어가게
노출이 잘 되는 해시태그 달기
- 네이버 앱의 뷰(VIEW) 검색 결과에 나온 해시태그 참고
- 인스타그램에서 태그를 검색해 인기 해시태그 확인
- 네이버 블로그의 연관 해시태그 참고 (네이버 블로그 한정)
+ 무슨 키워드를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글감(키워드) 찾는 방법
1. 네이버 블로그 '챌린지 프로그램'
2. 네이버 '뉴스 스탠드', '언론사별 랭킹뉴스'
블로그 글 제목
검색이 잘 되는 제목 짓는 방법
1. 15~20자 정도
2.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2~3개 넣는다
- 우리 아이 키우는 데 꼭 필요한 장난감 5가지 (X)
장난감 5가지로 아이의 발달 도와주기 (O)
3. 제목에 들어가는 키워드는 명사로
- 우리 아이 장난감 (X)
발달 장난감, 학습 장난감 (O)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원칙
1. 간단히, 단도직입적
- 동안 메이크업! 바로 이렇게
- 휠라의 새로운 컬래버 작업은?
- 스벅에서 불리고 싶은 당신의 별명이 궁금해요!
2. 큰 혜택을 명시
- 공기청정기를 50% 할인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 10박하면 1박이 무료!
- 할인 매장 반값 타임 세일 시간을 콕 찝어 알려드려요.
3.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 주는 제목을 쓴다.
- 어떻게 하면 집에서 컴퓨터로 돈을 벌 수 있을까?
- 어떻게 해야 아이와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을까?
- 좋은 와인, 어떻게 골라야 할까?
- 어떻게 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일류대에 갈 수 있으까?
4. 직접 답을 요구하는 질문형 제목을 쓴다.
- 설날 기차표를 종종 놓치지 않나요? 이 글을 읽어 보세요.
- 지하철 탈 때면 이런 일 꼭 있지요?
- 맛집 찾을 때 유용한 앱을 알고 있나요?
5. 제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100세까지 무병장수하는 건강 비법
- 고소득 펀드에 투자하기 위한 펀드 선택 팁
- 남자를 사로잡기 위한 패션 코디 힌트
+꿀팁 문장
1. ~분(짧은 시간)만 주세요. ~(혜택)을 드리겠습니다.
- 3분만 투자하면 뱃살 빠지는 다이어트 체조
- 5분만 시간을 내면 인생이 바뀌는 성공 법칙
2. 게으른 ~가 ~하는 방법
- 게으른 사람이 좀 더 부자가 되는 방법
- 게으른 아빠들이 아이와 효과적으로 놀아 주는 방법
3. 당신은 이런 실수를 하나요?
- 당신은 영어에서 이런 실수를 하나요?
- 당신은 블로그를 운영할 때 이런 실수를 하나요?
4. 지금 ~하지 않으면 후회할 거예요.
- 지금 피부를 지키지 않으면 후회할 거예요.
- 지금 사지 않으면 후회할 거예요.
5. ~가 ~하도록 하는 방법
- 무관심 남친이 뜨거운 애인으로 변하는 방법
- 부모님께 단번에 결혼 허락을 받는 방법
6. ~처럼 ~하라
- 스티브 잡스처럼 아이디어를 도출하려면?
- 이순신처럼 백전무패 전략을 세워라.
7. ~하는 O가지 방법, ~하는 O가지 노하우
- 맛있는 커피를 끓이기 위한 7가지 방법- 추리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10가지 노하우
블로그 본문
본문을 쉽게 쓰는 원칙
1. 중간 제목을 넣어 본문을 나눈다.
- 3~4개 정도
2. 글의 주제는 처음과 끝 양쪽에 모두 담는다.
- 블로그 글은 두괄식/미괄식/양괄식 중 양괄식이 제일 좋다.
- 네이버 검색 결과는 검색 키워드가 처음 들어간 문단의 앞뒤 내용을 보여준다. 이때 글 내용의 중간이 보이면 블로그 내용을 짐작하기가 쉽지 않다.
3. 한 문단은 3~4줄 정도
- 브랜딩을 위한 블로그 글이라면 글을 쓸 때 가운데 정렬보다는, 앞줄 맞춤이나 양쪽 맞춤으로 글을 정렬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편집된 글이 내용도 더 많이 담기고 편하게 읽을 수 있다.
- 가운데 맞춤을 할 경우 스마트폰 화면 크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모바일상에서 볼 때 문제가 생긴다.
- 문단마다 한 줄씩 띄우는 것이 보기에 더 좋고, 보통 3~4줄을 한 문단으로 한다.
4. 문장은 간결하게
- 한 문장의 길이는 블로그 화면의 한 줄 반 이상을 넘지 않도록.
- (X) 만두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로 만두를 집에서 만드는 것은 어려워 자꾸 사먹게 되고, 그러다 보니 맛있는 만두를 사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이 집, 저 집 돌아다니게 되고, 결국 원하는 만두를 고르지 못하게 되는 거죠. (X)
(O) 만두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죠? 하지만 만두를 만들기는 어렵죠. 가게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는 맛있는 만두를 사는 것도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이 집, 저 집 돌아다니다 보면 원하는 만두를 고르지 못하고 후회만 하죠. (O)
5. 중간 제목의 내용마다 적절한 사진이나 그림을 넣는다.
- 적어도 3~4장
잘 읽히는 글을 쓰는 문장술
1. 부드럽게 이야기하는 말투
2. 맞춤법
3. 은어/비속어/이모티콘을 과하게 쓰지 않는다.
4. '필자'보다는 '저'라는 일인칭 표현을 사용 (친근함)
5. 과도한 높임말은 피한다.
6.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진 간결한 문장을 사용
- '~하는데/~해서/~하다 보니/~여서/~이지만'과 같은 접속사는 문장이 길어지므로 피한다.
- 문장이 한 줄 이상으로 길어지면 내용 파악 어려움
- (X) 제주 여행을 2박 3일간 다녀오려고 하는데, 취재 여행차 휴식 여행차 가는 거라서 얼마나 좋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제주에는 묘한 맛이 있으니 떠나 보기로 하는 거였다. / 제주의 풍경은 한국 같지 않은 이국적인 풍경과 전통이 섞여 있어서 서울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습기 가득한 아열대 느낌이 가득하다. /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쇼가 많은데 내게는 맞지 않았고 올레길을 걸을까 고민하다가 맛집이나 투어하면서 배부르게 제주도 여행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고 그래서 처음 간 곳은 사람들이 많이 간다고 유명한 국수 가게였는데 ~ /(X)
(O) 제주 여행을 2박 3일간 다녀왔습니다. / 취재 여행이었고, 약간의 휴식도 필요했어요. / 제주에는 한국 같지 않은 이국적인 풍경과 전통이 섞인 묘한 느낌이 있습니다. / 서울에서는 느낄 수 없는 습기 가득한 아열대의 느낌이 있죠. / 중국 관광객이 많아선지 제주도 안내 책자에는 별별 박물관과 쇼가 가득했습니다. / 하지만 그 많은 볼거리는 단순히 관광객을 잡기 위해 급조된 것 같아 안타까웠어요. / (O)
7. 박스, 팁, 인용구를 넣어 내용을 더 풍부하게 한다.
- 음식점 후기: 주소/전화번호/지도 등을 박스 첨부
- 요리 필살 팁
8. 방문하는 층에게 적합한 어투로
- 남성: 논리적, 연구 결과 인용, 구체적인 수치
- 여성: 감성적, 기분/감정을 나타내는 말
블로그 글 공유
블로그 글 공유
- 블로그 게시글이 SNS를 통해 많이 공유될수록 신뢰도가 올라간다.
- 블로그 방문자들에게도 SNS로 공유해 줄 것을 부탁
- 자신이 가입한 모든 SNS에 글을 퍼트린다 (단, SNS 성향 주의)
[밴드: 또래 친구 多, 대화하는 말투]
ex1. 친구들 안녕? 내가 이번에 쇼핑몰을 시작하면서 블로그를 오픈했어. 이 브로그에 우리 회사의 제품 이야기를 올리려고 하거든. 혹시 구두에 관심 있는 친구들이 있으면 이웃 추가 부탁해~^^
ex2. 여름이라서 맨발에 구두 신는 친구들 많지? 구두 처음 신을 때는 발뒤꿈치가 많이 까지잖아.구두에 발뒤꿈치가 까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적어 봤어.
[페이스북: 글자 수 제한 X]
ex. 제가 이번에 쇼핑몰을 시작하며 블로그를 개설했어요. 맞춤 구두 쇼핑몰인데요, 사람마다 발볼과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구두를 찾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은 분들이 많을 거예요. 앞으로 이런 맞춤 구두에 대한 정보들을 블로그에 올리려고 하는데,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블로그 이웃 추가도 부탁드립니다.
[트위터: 빠르게 넘어가는 타임라인, 짧고 강력한 카피성 문구]
ex. 맞춤 구두가 왜 필요할까? 구두를 살 때마다 깔창을 하나 더 까는 분, 늘 발볼이 꽉 끼어 괴로운 분이라면 살펴보기(링크)
잘 공유되는 글쓰기 방법
세계적인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백링코가 확률에 근거하여 조사한 방법
1. 숫자가 있는 제목을 만든다
2. 브랜드를 잘 알릴 수 있는 URL을 사용한다
- 외국의 경우 블로그의 주제를 가장 잘 나타내는 단어로 블로그 글의 주소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가 이루어지기 때문
- 우리나라에서는 블로그 글 주소에 한글을 넣으면 대부분 깨져 나오기 때문에 각 글의 주소까지 단어를 사용하기는 힘듦
- 홈페이지/블로그/SNS의 주소를 통일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드러내는 것이 좋음
3. 첫 문단의 첫 문장은 짧게 쓴다
- 대부분의 사람이 내 글을 반도 읽지 않고 나간다. 처음에 핵심만 간결하게 or 흥미 유도
4.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문단은 짧게, 소제목에는 글머리 기호
5. 글을 실용적으로 쓴다
- 감정적인 표현에만 그치지 말고 구매처를 알려 주거나 사용 방법을 단계별로 소개하는 등 구체적으로 작성
6. 좋은 품질의 이미지를 사용
- 전문적인 이미지를 사용한 글이 더 많이 공유됨
7.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내 글에서 링크한다
- 친구나 이웃 중에서 영향력자를 링크하고 그 사실을 알려주어, 내 글이 공유되는 데에 도움이 되게 함
8. 최소 2000단어는 사용
- 블로그 글의 길이는 텍스트 기준, 10폰트로 A4 용지 한 장
9. 공유를 요청할 때는 구체적인 행동을 적는다
- 콜투액션(call to action, CTA). 블로그를 통해 방문자들의 행동을 유도한다. 게시글 끝에 CTA를 넣는다.
- "이 게시글을 공유하세요!" (X), "이 체중 감량 팁을 공유하세요!" (O)
10. 오전 8시~12시 정오 사이에 발행
- 이 시간대에 SNS 공유가 가장 많이 된다고 함
소셜미디어(SNS) 활용하여 블로그 확장하기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카페, 지식iN
[네이버 외]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채널), 페이스북, 트위터
각 SNS의 특성에 맞춰 글을 확장한다. "사진은 이렇게 편집해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페이스북에는 이렇게 이미지를 정리해 올리고..."
SNS 채널별 특성
1. 페이스북
- 개인 프로필 페이지와 팬 페이지 그룹을 통해 소통
- 프로필은 친구로 연결(5,000명 한도)
- 공식 팬 페이지를 만들어서 브랜드/가게/제품 홍보
- 이미지, 동영상, 링크를 자유롭게 공유
- 정보를 얻는 활동을 많이 함 (팬들에게 전달해 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함)
2. 인스타그램
- 사진이나 이미지 위주 + 스토리 라이브, IG TV, 릴스 등 영상 콘텐츠
- 20~30대 여성
- 프로필 화면의 콘셉트가 정확히 잡혀있어야 함. 이것저것 올리는 것이 아닌 이미지 스타일을 통일시켜 올려야 한다.
- 비즈니스 계정을 설정하면 자신의 콘텐츠 광고 가능
- 카페/패션/음식점/미용 등 비주얼 관련 채널이 많음
3. 유튜브
-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보는 SNS
- 영상 콘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4. 밴드
- 동호회 활동, 소모임, 학교 반 모임
- 고객들과 더 밀접하게 대화하고 싶다면 밴드로 소통
5. 틱톡
- 15초~3분 이내 영상으로 소통
- 연예인이 틱톡으로 노래 알리거나 춤, 릴레이 캠페인 진행
- 10~20대
6. 트위터
- 140자의 짧은 글 안에 간단한 제목과 링크를 적어 넣는 방식으로 정보 공유 (※글자 제한 확인 필요)
- 불필요한 글자는 지우기
- 맨 앞/맨 뒤에 링크를 공유한 이유, 링크를 읽는 사람에게 돌아가는 혜택 등을 적어서 클릭 유도
페이스북에서 글 잘 쓰는 방법
1. 스토리텔링
- 구구절절 길기만 하면 X
2. 일대일로 이야기하듯 말한다
- ex. 3월 말까지 #법인세 신고 및 납부해주세요~!
- 댓글 단 사람들과 답글을 달며 함께 이야기
3. 반응을 일으키는 질문형으로 만든다
- 질문은 자연스럽게 댓글을 유도한다
- ex. '코딩 책' 다 읽긴 했는지 왠지 남는 게 없다고 느꼈나요? 당장 필요한 건 '결과물'인데 책에선 찾지 못하셨나요?
4. 게시글 스타일은 다양하게
- 질문/설문조사/동영상 등 다양한 요소를 번갈아가면서 올리기
- 페이스북 글이 블로그 글 주제와 같아도 됨. 단, 글투나 표현 방식에 변화를 주어야 함
5. 게시글 올리는 횟수와 시간대를 정한다
- 페이스북은 보통 평일 오전에 업로드하는 것이 좋음.
- 하루에 글 2~3개
6. 팔로워들에게 바라는 행동을 직접 전달한다
- ex. 동의하면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 친구들에게 공유해 주세요
7. 팬들의 댓글에 반드시 답글을 단다.
- 댓글에 24시간 안에 답글 달아주기
- 이렇게 커뮤니케이션 하다보면 아이디어나 더 많은 의견을 얻을 수 있음. 홍보 방향 잡거나 신제품 아이디어 얻을 수도.
인스타그램에서 블로그 글 홍보할 때 주의사항
- 사진/이미지/동영상을 이용해 관심을 불러일으킨 후 블로그 글로 자연스럽게 넘어오도록 연결
1. 너무 자주 업데이트하지 않는다
- 하루 1~2개 (너무 자주 도배하면 팔로잉 취소당함)
2. 사진을 팔로우하거나 해시태그를 해 달라고 요청하지 않는다
-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의 반응을 끌어내기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먼저 반응해 주는 것. 브랜드에 알맞은 해시태그를 선정한 후 관련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사람과 팔로우 관계를 맺기. 목표 고객을 빠르게 찾는 방법이 될 수도 있음.
3. 운영 목적과 전략을 세운다
- 인스타에 올릴 게시글을 기획할 때는 기업/브랜드가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운영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
- 아무 목적 없이 셀카/음식/가족사진으로 도배 X
- 여러 채널 벤치마킹
[+ 네이버 한정]
블로그 콘텐츠를 확장하는 네이버 서비스 4가지
1. 네이버 포스트
(1) 포스트 글을 블로그에 동시 발행하기 (발행 후 블로그 글 수정해서 포스트 글 소개하는 말 간단히 추가)
(2) 블로그 앱에 포스트 노출하기
(3) 내 브로그에 네이버 포스트 위젯 달기
2. 블로그 모먼트
- 틱톡 같은 숏폼 동영상 서비스
- 사진/동영상과 텍스트/효과 등을 넣으면 바로 영상을 만들어 줌
- 영상 만든 후 다운로드해서 다른 SNS에서 활용 가능
3. 네이버TV
- 유튜브가 더 크긴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네이버TV를 상위 노출 시켜줌
- 기업이나 가게 영상 채널 만들기 좋음
4. 오디오클립
- 오디오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플랫폼
- 오디오북, 뉴스쇼, 팟캐스트, 강연, 동요 등 다양한 채널 있음
- 영상에 비해 제작하기 쉬움
블로그에 이미지/동영상 올리기
방문자를 오래 머물게 하는 이미지와 동영상 올리기
1. 사진은 가로 or 정사각형으로
- 세로 사진밖에 없다면 높이를 450~500픽셀 정도로
2. 모든 이미지의 가로 크기를 통일하면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
3.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이미지
- 픽사베이
- 네이버 한정, 블로그 내 [글감] 기능에서 무료 사진 삽입
4. SNS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미지인 카드뉴스형 이미지 활용
-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하여 스토리텔링을 하므로 가볍게 읽히면서도 쉽게 이해됨
- 망고보드 사이트에서 카드 뉴스 쉽게 만들 수 있음. 카드뉴스를 바로 동영상으로 만들 수도 있어서 활용도 높음
(단, 서비스는 유료, 회원가입시 카드 10장 무료 제작)
5. 동영상 링크 복사 삽입시 고유 주소를 복사할 것
-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그대로 복사해 넣는 것은 지양
무료 음원 다운로드 사이트
- 동영상에 넣을 배경 음악에 활용
1. last fm: 다양한 음악을 직접 들어 보고 구입할 수 있음. 무료 음원 다운 가능
2. Sound Cloud: 장르명 검색. 'free download'라고 검색
3. Let's cc: 오픈 라이선스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CC) 라이선스'를 가진 음악/이미지를 검색해 사용할 수 있음. 검색된 음악은 표시된 라이선스에 맞춰 사용하면 됨. 영어로 검색해야 함
동영상 제작/영상 편집 추천 앱
1. 비바 비디오: 스티커/필터 효과 우수
2. 블로: 무료 배경음악
3. 고프로퀵: 슬라이드 효과를 주는 템플릿 다양
네이버 블로그 꿀팁
네이버 블로그 관리 노하우
1.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2. 축약 URL 만들고 클릭 수 확인하기
- 비틀리(bitly) 사이트에서 축약 url 만들고, 링크 연동한 배너를 타고 얼마나 들어왔는지 확인 가능
3. 네이버에서 내 홈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 도구
-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naver search & tech)
4. 그래도 내 블로그가 잘 검색되지 않는다면?
- 네이버 고객센터>블로그>블로그검색이해하기>VIEW검색>검색반영요청하기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1. 네이버 애드포스트
2. 스마트스토어
3. 블로그 마켓
4. 네이버 쇼핑 라이브
네이버 블로그 이웃 늘리기
- 비슷한 관심사나 주제를 가진 블로거로 늘리는 것이 좋음
- 네이버는 이웃과의 소통도 블로그 활동 지수에 반영한다. 댓글/공감/스크랩이 많은 블로그가 되려면 이웃 교류는 필수.
- 네이버 블로그 '이웃 커넥트' 위젯 설치하면 이웃 신청 쉬워짐
네이버 블로그 활동 지수
1. 블로그 활동성 지수
- 블로그 운영 기간, 게시글 수, 글 쓰기 빈도, 최근 활동성
- 전체 공개 게시글만을 대상으로 하며, 글을 직접 작성했는지, 스크랩하거나 수집한 글인지 구별
2. 블로그 인기도 지수
- 방문자 수, 방문 수, 페이지 뷰, 이웃 수, 스크랩 수
- 같은 방문자가 여러 번 방문하는지(방문자 수와 방문 수), 한 번의 방문으로 글을 얼마나 보고 가는지(방문 수와 페이지 뷰)를 분석
3. 글 주목도 지수
- 블로그 홈의 주목받는 글과 동일
- 글 내용의 충실성, 많은 방문자가 글을 읽고 댓글과 공감을 남길수록 올라감
4. 글 인기도 지수
- 댓글, 엮인글, 공감, 조회, 스크랩 등 글 단위의 반응 지표를 활용
- 각각의 반응이 본인/이웃/타인이 남긴 것인지에 따라 다르게 반영됨
네이버 블로그 vs 포스트 차이
네이버 블로그
- 인맥 기반
- 블로거&이웃
네이버 포스트
- 관심 주제를 기반으로 연결되는 SNS
- 에디터&팔로워
- 특정 주제에 맞는 전문 콘텐츠를 팔로워에게 제공
참고로 알아두면 좋을 것
지식스니펫
C-RANK
- 네이버는 C-RANK를 통해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한다
- Context(맥락), Content(질), Chain(연결된 소비, 생산)
- 블로그 질의 척도
D.I.A.
- deep intent analysis
- 문서 자체의 경험과 정보성을 분석
- C-RANK가 출처(블로그)의 신뢰도를 검색 결과에 반영한 것이라면, D.I.A.는 포스트(문서) 하나하나를 분석해 랭킹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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